3월 첫째날

일본의 시각에서 삼일절은 과거에서 사라지고 존재하지 않는 날이다.
마요네즈의 날, 비키니의 날로 알고있는 삼월일일이 현재의 일본의 시각이다.
좋다 나쁘다가 아니라 이러한 그들의 생각을 알고 대하는것이 중요하다.

가해자의 후손에게 105년전 피해자가 무엇을 했는지 기억하라고 강요할순 없지만,
독일과는 다르게 이러한 역사교육이 되어지지 않고 있는것이 일본이다.

본문중에서

Quote of the day!

“이미끝나버린 일을 후회하기 보다는
하고 싶었던 일들을 하지못한 것을 후회하라.”

“Regret not what has already been done,
but rather what you were unable to do.”

“済んでしまったことを後悔するのではなく、
やりたかったことができなかったことを後悔しなさい。”

2023년 3월 1일
Miracle Morning #408
미라클 모닝25,467

행복한 아침 요한 (양진석) 입니다.


3월 첫째날

삼일절.

외국에 살면 다 애국자가 된다고 하나,

한국에 살았다면 아마 바쁘다는 핑계로 이날을 되집어 보거나 하지 않았을거 같다.

문득 궁금했다. 화제의 AI ChatGTP는 오늘을 어떻게 누구의 시각으로 인식하고 있을까?

 Q: 3월 1일은 무슨날인가?

A : 3월 1일은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가이자 국민적 영웅인 이순신 장군을 기리는 “3·1절”로, 대한민국의 국경일 중 하나입니다. 이 날은 1919년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일어난 3·1운동을 시작으로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한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던 날로 기념합니다. 이날은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어 대한민국에서는 대부분의 공공기관 및 대형 상업 시설들이 휴무하게 됩니다.

당황 스러웠다. 삼일절과 이순신 장군이라.

이번엔 유관순 열사에 대해 물었다.

Q:유관순 열사는 누구인가?

유관순 열사는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가 중 하나로, 일제 강점기에 식민 지배에 항거하며 끝없는 희생을 보인 여성입니다. 유관순 열사는 1907년에 태어나, 1919년 3·1운동이 일어난 당시 13살이었습니다. 그녀는 청소년 학생들의 독립운동 참여를 조직하고, 독립운동 지도자 안창호의 도움을 받아 일본에 반대하는 영화를 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일본 당국은 그녀의 활동을 강력하게 탄압하였습니다. 유관순은 1919년 4월에 일본 당국에 체포되어, 가혹한 형벌과 학살을 당하였습니다. 그녀의 희생은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한 투쟁을 계승하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그녀의 이름은 지금까지도 대한민국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많은 오류를 내포한 대답을 하였다.

1907년이 아니라 1902년에 태어 났으며, 그래서 당시 17세, 그리고 안창호 선생님과 관계는 확실히 모르나, 영화를 제작한 적은 없다. 또한 체포시기도 명확치 않다.

이번엔 유관순 열사에 대한 설명이 제대로 되어있는 사이트의 링크를 주고 다시 학습시킨후,
그 결과를 토대로 다시한번 설명하도록 시켜보았다.

조금씩 결과값은 나아지고 있으나, 만족할 만한 답이 나오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일본어로 물어보면 어떤 답을 해줄까?

Q: 3月1日は何の日でしょうか (3월 1일은 무슨날인가)

3月1日は、日本では「祝日法」により、建国記念日として国民の祝日に指定されています。建国記念日は、日本の国の成立を祝う日であり、天皇の即位や退位を含めた皇位継承の儀式も行われることがあります。

3월 1일은, 일본에서는 「공휴일법」에 의해, 건국 기념일로서 국민의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건국 기념일은 일본의 나라의 성립을 축하하는 날이며, 천황의 즉위나 퇴위를 포함한 황위 계승의 의식도 행해지는 일이 있습니다.

이번에도 전혀 사실이 아닌 이야기를 그럴듯하게 이야기하는 녀석이 있다.

일본 건국 기념일은 2월 11일 임으로 이건 순 거짓말이다.

녀석에게 틀린답을 주었다고 이야기 하고 다시 답변하게 하였다.

Q: 三月一日は建国記念日ではありません。再度検索し勉強し、何の日なのか教えてください。
( 삼월일일은 건국기념일이 아닙니다. 재검색해서 공부하시고, 무슨날인지 가르쳐 주세요.)

申し訳ありません。先程の回答に誤りがありました。正確には、3月1日は「国際海洋法制定記念日」とされています。

国際海洋法は、海洋に関する国際的なルールや法律を定める条約であり、1982年に国際連合で採択されました。この条約の制定を記念して、1997年から国際的に「国際海洋法制定記念日」として祝われるようになりました。この日は、国際連合加盟国が海洋法に関する啓発活動を行うための機会でもあります。

죄송합니다. 이전의 답변에 오류가있었습니다. 정확하게는, 3월 1일은 「국제 해양법 제정 기념일」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국제해양법은 해양에 관한 국제적인 규칙과 법률을 정하는 조약이며, 1982년에 국제연합에서 채택되었습니다. 이 조약의 제정을 기념하여, 1997년부터 국제적으로 「국제 해양법 제정 기념일」로서 축하되게 되었습니다. 이날은 국제연합 회원국이 해양법에 관한 계발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애석하게도 이것 또한 거짓말이다.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물었다.

Q: またうそでしょう? もう一度勉強しておしえて (또 거짓말? 다시 공부해서 알려줘봐)

申し訳ありません、私の前回の回答は再度確認する必要があります。3月1日は、国際的な記念日や祝日ではありません。

ただし、日本の歴史において3月1日に関連する出来事があります。1919年の3月1日に、朝鮮の独立運動家たちが大規模な独立運動を起こした「三・一運動」という出来事があります。これは、朝鮮が日本の植民地支配下に置かれていた時期において、朝鮮人たちが自らの民族の独立を求めて起こした運動でした。今日では、3月1日は韓国では「三・一独立運動記念日」として、その歴史的意義を回顧する日となっています。

죄송합니다, 내 마지막 답변은 다시 확인해야합니다. 3월 1일은 국제 기념일이나 공휴일이 아닙니다.

다만, 일본의 역사에 있어서 3월 1일에 관련하는 사건이 있습니다. 1919년 3월 1일에 조선의 독립운동가들이 대규모 독립운동을 일으킨 ‘삼·일운동’이라는 사건이 있습니다. 이것은 조선이 일본의 식민지 지배하에 놓여 있던 시기에 조선인들이 자신의 민족의 독립을 요구하여 일으킨 운동이었습니다. 오늘날 3월 1일은 한국에서는 ‘삼·일 독립운동 기념일’로서 그 역사적 의의를 회고하는 날이 되고 있습니다.

드디어 납득할만한 답이 나왔다.

다행이다. ChatGPT 이녀석 조심해야 한다.

이번엔 그렇다면 일본에서 3월 1일 삼일절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검색하여 보았다.

검색의 결과 모든것을 찾아보지는 못하였지만, Google상위에 표시되는 답변에는 한국에서 인식하는 삼일절과 관련된 내용은 전혀 찾아볼수 없었다.

3월 1일은 일본에서는

마요네즈의 날.
비키니의 날.
등등은 있으나 삼일절 관련내용은 찾을 수 없었다.

출처: https://netlab.click/todayis/0301

오늘의 디지털 세상에서 바라본 삼일절은,

한국어로 AI에게 삼일절을 이야기 해본결과, 기억력 안좋은 친구가 알고있는 삼일절에 관련된 내용처럼,그럴듯한 내용으로 큰 맥락은 맞으나 디테일이 부족한 결과값 이었으며,

일본어로 살펴보면, AI는 수많은 그럴듯한 거짓 정보를 보여주다가, 마지막으로 한국사람과 비슷한 인식의 정보를 보여주었다.

또한 일본인들이 생산한 데이터 상에서의 삼일절은, 우리가 알고있는 삼일절의 일본어 정보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것 처럼 보인다.

오늘의 작은결론, 두가지 관점에서.

AI의 맹신은 현재로서는 위험할수 있다. 지난번 이야기한것 처럼, 지금은 언제든지 실수할수 있는 2년차 사원을 대하는 태도로 그가 가져온 결과값을 바라보는게 중요하다.
현재의 AI의 결과값은 반드시 확인 절차가 필요하다.

오늘의 결과를 통해 생각되여지는 우려는, 앞으로 우리가 사용해야하는 AI도 대부분은 정답이지만, 믿어도 되겠지 하는 순간, 그럴듯한 거짓말을 우리에게 말해줄수 있다는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일본의 시각에서 삼일절은 과거에서 사라지고 존재하지 않는 날이다.
마요네즈의 날, 비키니의 날로 알고있는 삼월일일이 현재의 일본의 시각이다.
좋다 나쁘다가 아니라 이러한 그들의 생각을 알고 대하는것이 중요하다.

가해자의 후손에게 105년전 피해자가 무엇을 했는지 기억하라고 강요할순 없지만,
독일과는 다르게 이러한 역사교육이 되어지지 않고 있는것이 일본이다.

글을 마치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518이나 지금은 세상을 떠난 정치인들의 평가는 정치성향에 따라 너무많은 거짓뉴스들 또한 많기 때문에 한국 내에서도 다르게 인식되어져 있는게 사실이다.

이러한 양쪽에 첨예한 다른 관점이 존재하는 문제를 AI는 어떻게 바라볼까?

또한 AI는 우리가 학습을 시킬수 있는데, 그렇다면 같은 AI도 사용하는 주인에 따라, 주인의 선호도에 맞추어 다른 결과값을 보여주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빛의 속도로 변하는 디지털 세상에 사는것, 그리고 나와는 다른 인식을가진 사람들과 함께사는것,
이들과 어떻게 손잡고 디지털세상에서 우리는 살아가야 할까.

유관순누나는 17세에 조국의 해방을 노래했다.
그덕에 내가 한국인으로서 일본에서 디지털세상에서 살아가는법을 당당한 나로 이야기할수 있다.

2023년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는 1919년과는 다른 방식의 풀어야할 숙제가 놓여진 느낌이다.
하나씩 하나씩 따복따복 나를 지키며 풀어가는 거다.
따복따복.


삼일절 아침이 밝았습니다.

주어진 오늘에 감사하며, 오늘도 오늘에 최선을 다해볼까 합니다.

오늘도 여러분의 매 순간을
행복으로 지어나가 보세요.
항상 고맙습니다.

[ Morning Goal]
1, 계획
2, 정리
3, 명상
4, 독서
5, 글쓰기 – 01:30

#CarpeDiem
#AllisWell
#MiracleMorning
#사랑의헌혈
#DXcelerator
#TeraClub
#ProjectTheJino

블로그 응원하는 법.

1,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 싶은 지인에게 블로그 소개하기.
특히 현재 힘든상황에 계시거나, 희망이 필요한 분들에게 제글이 읽혀지고 그들에게 희망이 될수 있다면, 저는 참 행복할것 같습니다.

2, 각종 SNS에 링크 쉐어하기

3, 코멘트 달기.
구체적으로 이런 애정어린 코멘트는 저에게 힘이 됩니다.
3.1, 오타에 대한 조언 – 아침에는 노안으로 눈이 잘 안보여 오타가 심할때가 많습니다.
3,2. 철자법에 대한 조언 – 아무래도 외국생활이 길어지다 보니 철자가 헷갈릴때가 있습니다.
3.3, 연관된 본인의 에피소드 이야기
3.4, 인삿말
3.5. 뭐든지 다 좋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m(__)m

Johan Jeensuk Written by:

2 Comments

  1. PLAY J
    2023年3月1日
    Reply

    좋은글 입니다
    일본을 좋아하지만 일본을 싫어합니다
    이게 나의 일본 입니다
    그래서 가깝고도 먼나라 라는 말이 있는듯
    언제나 좋은글 응원합니다

    • 2023年3月2日
      Reply

      ☺ 일본과는 애증의 관계시네요. 연인처럼 ☺
      항상 응원 감사드립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